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월세, 세액 공제 신청 및 필요한 서류

by 용답오리 2023. 12. 15.
반응형

 

연말정산
연말정산

월세 무주택자, 매달 내는 임대료 큰돈입니다.

매달 임대료를 내는데 한 달이 매우 빨리 돌아와 힘드시지요. 달마다 내는 임대료 큰돈입니다. 요즘에 생활비가 너무 많이 상승되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12월에 급여를 받고 나면 또 한 번의 급여가 있는데요. 바로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입니다. 월세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주택자 이면서 월세를 사는 경우, 가장 큰 세금 공제 혜택 중 하나로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세금 공제 중 하나는 바로 연말정산 월세 세액 공제입니다. 연간 750만 원 한도로 세금에서 빼줍니다. 무주택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소득 요건이 있고 그리고 공제받을 수 있는 주택의 크기가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준비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월세, 세액 공제 대상자

연말정산
연말정산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다음 세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위의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연간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입니다,
2) 무주택 세대주고 직장인이어야 합니다,
3) 85제곱미터 이하 또는 기준시가 4억 원 이하의 주택에 전입신고 후 월세로 거주하고 있어야만 해당됩니다.
(반전세도 가능하나 보증금은 제외됩니다.)
이용 가능한 주택 유형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고시원 등 다중 생활 시설에 전입신고 후 월세로 사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연말정산의 기준일인 해당 연도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해당 날짜 기준으로 보유한 주택에 대해 결정합니다,
무주택자이며 임차 중이었다가 주택을 구입한 경우, 이전에 지불한 임대료에 대한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 공제율

연말정산
연말정산

급여에 따라 월세의 15~17%를 세금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전입 신고 후 납부한 월세액에 대해서는 공제 대상입니다,
공제 한도는 연간 75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예상 환급액은 얼마인가요?

월세로 월 30만 원, 연간 360만 원을 지출한 경우, 다음과 같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로 지출한 경우 다음과 같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최대 5,500만 원 이하: 612,000원 환급.
급여 5,500만 원 초과 7,000만 원: 540,000원 환급.

연말정산 월세 공제 서류 제출 신청 방법

연말 정산
연말 정산



연말정산 월세 공제 신청 방법
월세 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월세계약서 사본, 임대료 납부 증명 서류.
무통장 입금증 또는 계좌이체 영수증, 이체 확인서, 이체 화면 캡처 화면도 인정됩니다.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 궁금 사항

1.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가요?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동의가 있더라도 집주인에게 통보되지 않으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부모님이나 배우자 명의로 계약한 경우
월세액은 공제받을 수 없지만, 월세액에 대한 현금영수증은 공제 가능합니다.
홈택스-상담/신고-현금영수증 민원-주택임차료. (월세) 신고란에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첨부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월세 기간 계약자인 부모님 또는 배우자 명의의 현금영수증 사용액에 대해 자동 반영되어 현금영수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계약서는 본인 명의로 작성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월세를 지불한 경우,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상대방이 소득이 없으면,
계약자는 아니지만 실제로 임대료를 지불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 공제 가능합니다.

4. 부모님이 임대료를 대신 납부한 경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차인 = 무주택 세대주 = 근로자 = 월세 이체인 이가 성립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변의 사례를 보면 등본, 계좌 명세서, 이체 내역서, 주택 계약서 사본을 직장에 첨부하여 월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세대주가 자격이 없는 경우 세대원이 자격이 될 수 있나요? 무주택 가구의 가구원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월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임대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주는 주택자금 관련 공제를 받지 않았으면, 해당 과세기간의 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가구의 세대원이면 가능합니다.

6. 임대차 계약을 공동으로 체결한 경우(2인 이상) 두 사람이 함께 살면서 각각 임대료의 절반을 집주인에게 지불하는 경우
이 경우 세대주만 자격이 있습니다, 세대주가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도 자격이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이렇게 작성했습니다.
가장 큰 혜택인 만큼 월세 거주하는 무주택자 라면 반드시 활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 혜택을 제대로 누리려면 계약서는 반드시 본인 명의로 되어 있어야 하며, 임대료를 집주인 은행 계좌로 직접 이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